Git 명령어 정리

Development

Git 이란?

Git은 컴퓨터 파일의 변경사항을 추적하고 여러 명의 사용자들 간에 해당 파일들의 작업을 조율하기 위한 분산 버전 관리 시스템이다. 소프트웨어 개발에서 소스 코드 관리에 주로 사용되지만 어떠한 집합의 파일의 변경사항을 지속적으로 추적하기 위해 사용될 수 있다. (출처: 위키백과)

Git은 파일 변화를 시간에 따라 기록했다가 나중에 특정 시점의 버전을 다시 꺼내올 수 있는 ** 버전 관리 시스템** 이다. 여러 개발자들이 협업을 할 때 코드 버전이 다르면 충돌이 날 수도 있고, 이전 버전으로 돌아 가야할 상황들이 온다. 이런 문제들을 해결하여 코드 관리를 원활하게 관리하려고 등장한 도구이다. 버전 관리 시스템 (VCS) 장점은 아래와 같다.

VCS를 사용하면 각 파일을 이전 상태로 되돌릴 수 있고, 프로젝트를 통째로 이전 상태로 되돌릴 수 있고, 시간에 따라 수정 내용을 비교해 볼 수 있고, 누가 문제를 일으켰는지도 추적할 수 있고, 누가 언제 만들어낸 이슈인지도 알 수 있다. VCS를 사용하면 파일을 잃어버리거나 잘못 고쳤을 때도 쉽게 복구할 수 있다 *참고: Git 설명 문서

특히, Git은 버전 관리 시스템 중 분산 버전 관리 시스템 (Distributed Version Control System) 이다. 중앙 서버에만 저장소가 있는 중앙 집중형 버전관리 시스템과는 달리, 모든 클라이언트가 **저장소(repository)**가 될 수 있다.

출처: 1.1 시작하기 - 버전 관리란?

DVCS에서는 저장소에서 사용자 컴퓨터에 최신 코드만 받아오는 것이 아니라, 저장소 자체를 모두 가져올 수 있다. 즉, 소스 코드 뿐만 아니라, 그동안의 변경 이력과 히스토리를 전부 가져와 복제한다. 로컬 컴퓨터가 완전한 저장소로서의 역할을 하는 것이다. 따라서 서버에 문제가 생겨도, 클라이언트의 저장소를 복원시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또한, DVCS에는 **원격 저장소 (remote repository)**가 여러개 존재할 수 있다. 이 때문에 여러 개발자들이 동시에 다양한 방법으로 협업할 수 있다.


Git 기본 용어

Git에서 기본적으로 사용하는 용어들은 아래와 같다.

브랜치(Branch)

개발의 한 가지 또는 분기점을 의미한다. 기본적으로 레포지터리를 만들면 main 브랜치가 생기며, 원하는 독립적인 브랜치를 만들어서 개발을 진행할 수 있다.

저장소(Repository)

코드 저장소이다. 깃헙에 올라간 모든 히스토리, 소스코드, 태그, 이슈, 버전 등을 확인할 수 있다.

커밋(Commit)

파일 및 폴더의 추가, 변경 사항을 저장소에 기록하는 작업이다.

펫치 (fetch)

원격 저장소의 최신 이력을 확인하는 작업이다. 단순히 원격 저장소의 내용을 확인만 하고 로컬 데이터와 병합 하고 싶지 않은 경우에는 fetch 명령어를 사용한다.

풀(pull)

원격 저장소의 내용을 가져와 자동으로 병합 작업을 실행한다.

푸시(push)

로컬에서 작업한 내용을 원격 저장소에 저장하는 작업이다.

헤드(HEAD)

현재 작업중인 브랜치이다.

체크아웃 (checkout)

내가 사용할 브랜치를 지정하는 작업이다. 현재 작업중인 브랜치에서, 다른 브랜치로 이동하고 싶을 때 사용한다.

머지 (merge)

다른 브랜치의 내용을 현재 작업중인 브랜치로 가져와서 합치는 작업이다.


Git 명령어

Git에 대한 이해를 했으면, 이제 Git에서 자주 사용하는 명령어를 익혀보자.

자주 사용하는 Git 명령어는 아래와 같다.

- git config
- git init
- git clone
- git add
- git commit
- git diff
- git reset
- git status
- git rm
- git log
- git branch
- git checkout
- git remote
- git push
- git pull
- git stash

출처: Top 20 Git Commands With Examples

git config

Git 사용자명과 이메일 설정 내용을 확인하고 변경할 수 있다. --global을 붙이면 시스템 전역으로 설정할 수 있고, --global을 붙이지 않고 원하는 디렉터리에만 깃 설정을 변경할 수 있다.

  • 현재 깃 유저 이름 & 이메일 설정을 확인하고 싶을 때: $ git config user.name $ git config user.email

  • 전역 설정할 때: $ git config --global user.name "test123" $ git config --global user.email "test123@test"

  • working directory에만 설정할 때: $ git config user.name "test123" $ git config user.email "test123@test"

  • 주의: 한번 커밋한 후에는 설정을 변경할 수 없다.

git init

로컬에 새로운 레포지토리를 만들 때 사용한다.

결과: $ git init

git clone

이미 생성된 원격 저장소를 복제해올 때 사용한다. git clone [url]

예시) git clone git@github.com:******/react-rails.git

git add

변경된 파일을 추적(stage)시키는 명령어다.

git add .

위 명령어는 변경이 일어난 모든 파일을 추적하게 한다. 추적되고 있는 파일만 커밋에 포함되며, 주로 git add . 의 형태로 사용한다.

git commit

커밋으로 추적한 파일 및 폴더의 추가/변경 사항을 저장소에 기록한다. 어떤 기능을 추가했는지 간단한 메세지와 함께 기록할 수 있다.

git commit -m "[commit 메세지 작성]"

git diff

아직 추적(staged) 되지 않는 파일들을 보여준다. (git add 이전 상태의 파일들을 보여준다.)

git diff

git reset

원하는 (이전) 커밋으로 레포지토리를 재설정한다. 해당 커밋 이후의 이력은 사라지게된다.

git reset <옵션> <commit>

<옵션> 에는 hard, soft, mixed가 있다.

  1. git reset --hard a1b2c3 a1b2c3 commit으로 되돌아가지만, 해당 commit 이력 이후의 모든 히스토리를 지운다.

  2. git reset --soft a1b2c3 a1b2c3 commit으로 되돌아가고, 이후의 내용들도 보존된다. 바로 다시 커밋할 수 있는 상태.

  3. git reset --mixed a1b2c3 a1b2c3 commit으로 되돌아가고, 이후의 내용들도 보존된다. 하지만 인덱스가 초기화 되어서 커밋을 하려면 다시 변경된 내용들을 추가해야한다.(기본옵션)

git status

commit 되어야 할 파일들을 모두 나열한다.

git status

git rm

working 디렉토리에 있는 파일을 모두 지우고, 삭제된 내역을 추적한다.

git rm [file]

git log

현 브랜치의 버전 히스토리를 보여준다.

git log

git branch

현 레포지터리에 있는 모든 로컬 브랜치를 보여준다.

  1. git branch

  1. git branch [브랜치명] 새로운 브랜치를 생성한다.

  2. git branch -d [브랜치명] 원하는 로컬 브랜치를 삭제한다.

git checkout

현재 작업중인 브랜치에서 다른 브랜치로 이동하고 싶을 때 사용한다.

git checkout [브랜치명]

새로운 브랜치를 생성함과 동시에 변경을 하고 싶다면 -b 를 붙여주면 된다

git checout -b [브랜치명]

git remote

원격 저장소를 확인하거나 연결할 때 사용한다.

  1. git remote -v 원격 저장소를 확인할 때 사용

  2. git remote add origin [원격 저장소 url]

로컬 환경에 작업 중이던 프로젝트를 원격 저장소에 연결할 때 사용

git push

git push [원격 저장소 별칭] [브랜치명]

예시) git push origin main

연결된 원격 저장소로 변경된 파일들과 커밋 내역을 추가한다.

git pull

git pull [원격 저장소 별칭] [브랜치명]

예시) git pull origin main

연결된 원격 저장소에서 데이터를 가져오면서, 자동으로 로컬 브랜치에 병합(merge)를 수행

git stash

  1. git stash 아직 마무리 되지 않은 작업들을 스택에 잠시 저장한다. 임시로 변경된 파일들을 commit 하지 않고, 저장할 수 있다.

  1. git stash list 지금까지 stash된 목록들을 확인할 수 있다.

  2. git stash apply 가장 최근의 stash를 가져와서 적용한다.

  3. git stash drop 가장 최근의 stash를 삭제한다.




Profile picture
@김하연
3년차 프론트엔드 개발자 입니다. 사용자 경험 개선, 코드의 재사용성, 읽기 쉬운 코드에 집중하여 개발합니다.
AboutGithub LinkedinResume
Loading script...